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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쿠닝(Cocooning)

by ❤👍🤣👍 2018.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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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거 집이란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었다. 하지만 요즘 관태기를 겪고 있는 1인 가구의 증가로 집이란 개념은 점점 변화 되고 있다.




 몇 년 전부터 미국에서부터 사회 현상중 하나로 ‘코쿤(Cocoon)이라는 단어가 등장했다. 코쿤의 사전적 의미는 고치이다. 페이스 팝콘(Faith popcorn)이라는 미래 학자가 1992년에 “불확실한 사회에서 단절돼 보호받고 싶은 욕망을 해소하는 공간”을 고치(코쿤)에 비유했다.

 즉 코쿤은 누에고치의 고치처럼 안락한 공간을 표현하고, 코쿤족은 누에고치처럼 안락한 공간에서 자기만의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표현했다.




 현재 1인가구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심리적으로 관태기를 겪거나 불확실한 외부 사회에 대해 단절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것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특히 인터넷과 관련된 서비스의 발전이 코쿠닝을 더욱 심화시킨다. 과거에는 집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이 한정적이었다면, 현재 인터넷의 발달로 영화/음악 감상, 쇼핑, 게임, SNS등 못하는 것이 없다.




 이렇게 코쿤족이 증가하는 코쿠닝 트렌드는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이다. 특히 솔로 이코노미 시장이 커짐에 따라 기업들이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신상품들을 대량으로 출시하고 있다. 또 이런 코쿠닝 트렌드에 발맞춘 제품들은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코쿠닝 트렌드의 등장과 발전으로 솔로 이코노미 시장은 더욱 증가 할 것이고, 우리 생활에 크고 다양하게 영향을 끼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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