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키워드

빅 데이터(Big data) 누구나 손쉽게 이용하기

by ❤👍🤣👍 2018. 5. 8.
반응형

 바로 이전의 포스트에서 '빅 데이터'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제 블로그의 주제가 트렌드에 관한 블로그인 만큼 빅 데이터는 저에게 있어서도 큰 자원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구글이나 네이버 등 여러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기 때문에 검색어 순위도 하나의 트렌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유명 사이트에서 일반인들에게 빅 데이터를 활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도 트렌드에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오늘은 간략하게 일반인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빅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몇 가지 사이트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Google Trends https://trends.google.com/trends/

 


 구글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검색 사이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방대한 빅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에서 가장 정확도가 높다는 것이 장점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건 바로 전 세계에서 정확도가 가장 높지만 ‘대한민국을 제외’하고 입니다. 왜냐하면 대한민국은 아직 구글 보다는 네이버와 다음을 이용하는 인구가 좀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구글 트렌드는 세계적인 추세를 나타내는 지표로 활용할 수가 있지만, 대한민국에서 만큼은 네이버와 다음에서 검색되는 트렌드를 같이 검색해 주셔야 정확도 높은 지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NAVER DataLab https://datalab.naver.com/



 우리나라에서 아직까지 많이 사용하고 있는 사이트를 뽑으라면 바로 네이버겠죠. 네이버는 초창기부터 실시간 검색어라는 서비스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트렌드를 나타냈습니다. 그 실시간 검색어의 확장판이 바로 네이버 데이터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에서는 말 그대로 실시간으로 검색어 순위를 나타냈었는데 데이터랩은 한 단계 더 나아가 구글과 비슷한 검색어 트렌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국내에서 네이버 이용자가 많기 때문에 대한민국에서 국한된 데이터 수집일 경우 네이버가 유용할 것 같습니다.





3. DaumSoft Social Metrics http://www.some.co.kr/socialSearch.html




 다음에서도 빅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조금 다른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바로 SNS나 블로그 검색어 트렌드도 확인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Social metrics는 지금 무료로 사용하는 버전유료로 사용하는 버전 이렇게 두 가지 형태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도 유료로는 사용해 본적이 없는데 무료 버전도 신기한 기능들이 정말 많습니다. 

 하나의 검색어로 예를 들자면 ‘강아지’라는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각종 블로그와 트위터에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해서 보여줍니다. 제가 현재 강아지를 검색 했을 때 연간/주간 키워드 순위, 감성 키워드 순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감성 키워드 순위를 보면 정말 신기합니다. 감성 키워드 순위로는 1. 귀엽다, 2. 귀여운, 3. 칭찬, 4. 무해하다, 5. 좋다. 등이 나옵니다.






 트렌드를 안다는 것은 정말 삶에 유익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한 소개로 세세한 설명은 생략했지만 이 밖에도 정말 유용하고 재미있는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맨 처음에 창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에 창업 아이탬을 검색하기 위해 이런 사이트들을 접하게 되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어떠한 식으로 생각하는지 새롭게 느껴지는 것들이 많아서 한참 이것저것 검색하며 시간을 보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사용하는 방법은 전혀 어렵지 않으니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