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리뷰 추천/게임 추천 리뷰

신작 FPS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2(COD MW2) 오픈베타 리뷰

by ❤👍🤣👍 2022. 9. 24.
반응형

* 9월 23일 부터 ~ 9월 27일 까지 모든 플랫폼 오픈베타

* 10월 28일 정식 출시

* 10월 21일 사전 예약자 스토리모드 플레이 가능

 

출시 전 최종 변경 및 추가 사항 확인하기

 

1. 모던2의 주요 특징

  (1) 배틀넷 or 스팀

  (2) UI/UX

  (3) 인게임 특징

  (4) AI

  (5) 그 외 기존작이랑 비교해 추가된 컨텐츠

2. 정식 발매 이후 추가 컨텐츠

3. 최소/권장 사양

4. 추가 이야기 및 총평

 

1. 모던2의 주요 특징

(1) 배틀넷 or 스팀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2(이하 COD MW2)는 배틀넷과 스팀에서 출시 예정

두 플랫폼의 차이는 거의 없으며, 배틀넷은 굿즈를 추첨 할 수 있는 '눈송이' 이벤트에 참여 가능, 스팀은 자체 '업적' 기능이 있을거라 예상

 

(2) UI/UX

* 오픈베타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UI/UX에 대한 직관적이지 못하다고 불평이 많은 편

* 개인적으로도 UI/UX가 기존 콜오브듀티 시리즈에 비하면 좀 더 세련되게 변한건 사실이나 직관적이지 못하다는거에 동의함

* 아래에 보여지는 로비에서 빠른 플레이 옆으로 침입, 포로구출, 녹아웃, 3인칭 등등 가로로 나열이 되어 있는데 모던1 처럼 상,하로 나열 했으면 더 직관적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

* 특히 이번에 무기 트리가 추가 되었는데 이게 가장 최악의 UI/UX라고 느껴짐(아래 이미지 참고)

게임 플레이 로비 화면
신규 추가된 무기 진행도

* 위에서 보이는것과 같이 무기 진행도가 한 눈에 들어오지 않아 직관적이지 못함.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로 상하좌우를 확인 해야 하는데 버그도 많은편 (이 부분에 있어서 정식 출시 때는 인피니티워드가 개선을 하겠다고 함)

 

(3) 인게임 특징

* 오퍼레이터가 너무 잘 뽑힘. 특히 한국인 오퍼레이터 호랑이는 너무 예쁨

한국인 오퍼레이터 호랑이

* 총기 사운드 훌륭함, 조작감 좋은편, 하지만 발소리 너무 크게 들림(인피니티워드가 향후 패치로 소리를 더 줄일 예정)

* 슬라이드 캔슬 없어짐 - 아케이드성을 조금 낮추고 현실성을 살렸다는 느낌

* 조준사격시 좌우로 움직이면 내 캐릭터도 어느정도 좌우로 몸이 움직인다는 느낌을 받고 상대방도 내 캐릭터를 봤을때 약간씩 몸이 좌우로 움직임이 강화되어 현실적인 모션인 느낌(아래 예시 사진)

상대방의 몸이 좌, 우로 움직이는 모션이 더 강하게 느껴짐

* 사격시 반동 자체는 커지지 않았지만 조준안정도(조준선 정렬)가 좀 더 현실적으로 바뀌면서 현실감이 증가함 - 모던1은 반동이 없다기 보다는 조준선 정렬이 잘 된 상태에서 단순히 상하좌우 반동이 생기는 느낌이었는데 모던2에서는 가늠쇠와 가늠자가 동시에 흔들려 조준안정이 조금 떨어진 상태여서 사격시 상하좌우 반동이 훨씬 현실적인 반동을 준다고 느낌. 하지만 현재 배타에 공개된 총들간 사격시 반동 편차가 커서 밸런스 패치가 필요하다고 느낌

* 매달리기 모션 추가 - 기존에 콜옵 시리즈는 매달리기 없이 바로 올라가거나 넘어가는 모션이었는데 신규 모션이 생김. 어느정도 높은곳만 매달리기 가능

어느정도 높은 장애물에 매달려서 사격 가능

(4) AI

* 현재 침입(지상전 모드중 하나)에서 AI를 확인 할 수 있는데 딱히 과거 모던1때 협동전 AI와 달라진 점은 못느낌. 똑같이 바보같음

* 앞으로 나올 워존2.0, DMZ모드를 위해 AI를 공개한 것 같은데 좀 더 개선이 필요하지 않나 싶음

아무도 없는 본진에서 왜 저러고 있나 싶은 AI 상태

 

(5) 그 외 기존작이랑 비교해 추가된 컨텐츠

* 3인칭 난투는 개인적으로 3인칭을 좋아하지 않아서 딱히 재미는 못느꼈지만 국내에서 배그를 많이 하거나 해외에서 비디오 게임을 많이 한 사람들 한테는 잼있었다고 함

* 녹아웃 모드는 보통 폭탄설치 모드와 비슷하지만 팀원 부활이 가능

* 포로구출은 기존 레인보우식스를 좀 더 캐주얼하게 만든 느낌이 강함. 특히 신규 특수능력에 감시카메라와 EMP가 생긴걸 보면 포로구출 모드를 염두한게 아닌가 싶음

신규 컨텐츠 3인칭 난투, 녹아웃, 포로구출

* 더 다양한 전술장비, 살상장비, 특수능력, 킬스트릭 추가됨

신규 전술/살상 장비

 

신규 특수능력

 

신규 킬스트릭

 

 

 

2. 정식 발매 후 공개 예정인 추가 컨텐츠

* 멀티 맵 추가, 지상전 추가(현재 공개된 침입 모드는 지상전의 하나의 모드 일부), 워존2.0(올해 하반기), DMZ모드(타르코프와 유사)

* 기존에 모던1은 워존과 따로 설치가 불가능했는데 이번 모던2, 워존2.0은 개별 다운로드가 가능할걸로 예상

* 개인적으로 타르코프와 콜옵을 즐겨하는 유저로서 DMZ모드가 너무 기대됨

 

 

3. 최소/권장 사양

* 이전 작품 뱅가드와 같은 엔진을 사용하고 콘솔이 포함돼서인지 엄청 높은 사양을 요구하지 않는다

* 2080Ti qhd 144hz로 플레이를 해도 프레임이 144 고정까지는 아니지만 높은 품질을 돌려도 100이상으로 무난하게 플레이 가능하다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COD MW2) 최소/권장 사양

 

4. 추가 이야기 및 총평

* 모던워페어 1때는 정말 시대를 앞서간 잘 만든 게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면 2는 그정도 까지 생각은 들진 않는다. 하지만 분명한건 현 시대에 출시한 멀티 FPS중 모든 면에서 최고이기 때문에 대체 불가 게임은 없다고 생각해도 좋다.

* 느린 매칭 시간이라던가 핑이 가끔씩 튀고 패킷로스가 발생하는 서버 문제는 기존작에서도 있었고 지금까지 개선이 안되었기 때문에 기대는 하지 않는게 좋다.

* 매 업데이트마다 크래쉬 발생으로 튕기는 현상은 과거 시리즈 부터 계속 있던 문제였고 이번 오픈베타를 할 때도 발생했었다. 이것도 개선은 안되는가 싶다.

* 커뮤니티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수입이 없는 학생 신분이라면 그렇게 느낄 수 있겠지만, 생산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무난하게 살수 있는 가격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이번 작품은 3인칭 모드, 포로구출, DMZ, 등등 정말 다양한 모드들이 추가되어서 취향에 맞는 플레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컨텐츠를 놓고 보면 비싼 가격이라는 생각은 안든다.

* 이번 오픈베타를 플레이하고 커뮤니티에서는 엄청 욕을 먹고 있는것 같지만, 정식출시도 아닌 오픈베타 수준에서 욕을 먹을정도는 절대 아니라고 생각한다. 만약 기존 콜옵 시리즈를 즐겨했던 사람이라면 무조건 구매하라고 말 하고싶고, 콜옵이 아닌 다른 FPS를 즐겨 했던 사람들한테도 무조건 구매까지는 아니지만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다. 특히 앞으로 나올 DMZ와 워존2.0이 너무 기대된다.

 

오픈베타를 즐기신 여러분들은 어떠셨나요?? 여러분들의 의견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출시 전 최종 변경 및 추가 사항 확인하기

728x90
반응형

댓글